하루티비

반응형

굴비

굴비는 소금 간을 하여 일반 조기보다 영양성분이 낮을것으로 생각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굴비는 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반전 원기회복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굴비에 대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 건강에 도움 주는 굴비

조기를 건조한 굴비는 위장에 유익하여 배속이 답답하고 팽팽하게 부어오를 때나 심하게 설사를 할 때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 인,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고 특히 굴비 속 나이아신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장의 염증을 억제해 장 건강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동의보감에서 굴비는 약성이 뜨겁거나 차갑지도 않고 강하지 않아 독성이 없다고 나와있으며 심한설사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단백질, 철분,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해 원기회복에 쓰인다고 합니다.

조기


★굴비의 오해와 진실

1. 굴비는 소금에 절여 말리지만 영양 성분은 이 과정에서 더욱 높아집니다.

2. 조기굴비와 부세굴비의 외형은 비슷해 영양 성분 차이가 없을것 같지만 조기굴비가 부세보다 몸속 장기의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A,비타민E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직장암이나 대장암 발병률을 낮춰주는 엽산의 함유량도 조기가 더 높습니다.

3. 보리굴비는 일반 굴비보다 살이 쫀득하고 짠맛과 기름기가 빠진 맛으로 찜으로 먹는것이 구이로 먹는것 보다 좋다고 합니다.

보리굴비

4. 굴비가 너무 짜다? 굴비를 레몬즙 섞인 쌀뜨물에 넣어주면 레몬의 풍부한 유기산 성분이 굴비 속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높이고 나트륨 함량도 줄인다.

5.굴비 섭취 주의사항

※굴비는 고단백 식품으로 성인기준 하루 2마리 이하의 섭취가 적당하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