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티비

반응형

무더운 여름철에는 기력을 소진하여 보양식을 찾게 되는 계절입니다.

하지만 크고 작은 질환을 앓고 있다면 해당 질환에 알맞은 음식을 먹는것이 보양식을 먹는것보다 좋다고 하는데요

질환별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콩팥에 좋은 왕눈이 흑미

왕눈이 흑미는  일반 쌀에 비해 쌀눈이 3배 크며 이 쌀눈에 영양성분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왕눈이 흑미의 핵심성분인 가바,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아디포넥틴 호르몬을 분비하고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왕눈이 흑미

※아디포넥틴 호르몬

나쁜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수치를 낮추며 혈당을 조절해 당뇨및 동맥경화증에 도움을 줍니다.


★왕눈이 흑미차 만드는 법

1. 왕눈이 흑미의 쌀알이 터질 때까지 약불로 볶는다.

2. 끓는 물 2L에 볶은 왕눈이 흑미를 한 줌 넣고 1시간 우린다.


★가지고추

가지는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콩팥의 열독을 내리는것을 도우며 고추는 열을 발산해 노폐물 배출 밒 혈액순환 촉진, 식욕증진,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가지고추는 가지와 고추를 교배한 품종으로 가지와 고추의 효능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콩팥의 열독을 내리고 혈액 속 노폐물을 배출하여 당뇨병 예방 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가지고춧 속 안토시아닌 성분도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당뇨병 관리에 좋습니다.)

가지고추

※가지고추 속 AGI 성분의 효능

1. 혈당 상승을 막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줘 당뇨병 약으로도 사용됨

2. 장에서 탄수화물 분해 억제(급격한 혈당 상승 방지, 당뇨병 예방관리에 도움)




★심장에 좋은 음식 호랑이 콩

적색을 띠는 강낭콩과 식물로 8월 제철 식품이며 콩 표면 무늬가 호랑이 무늬를 닮아 붙여진 이름입니다.

호랑이 콩

※호랑이콩 효능

1. 호랑이 콩의 쓴맛은 몸속 화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며 심장의 과도한 열기를 내려 혈압을 낮추는것을 도움

2. 활성산소를 제거해 혈액순환 촉진,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줌



★혈압 낮추고 피로회복 돕는 오징어

한의학에서 오징어는 음양의 불균형 해소 및 심장의 화기를 낮추고 피를 맑게해 막힌 어혈 제거를 돕는다고 합니다.

오징어 속 타우린은 나쁜 콜레스테롤(LDL), 중성지방 수치감소 및 혈압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오징어




★뇌졸중 후유증 개선 돕는 침향

침향이란 침향나무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천연으로 분비된 수지가 수백 년에서 수천 년 침착된 덩어리를 의미합니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동남아 열대 지역에서만 채취 가능하며 한 그루당 5~7kg 소량 생산되어 귀한 약재로 분류됩니다.

침향

동의보감에서 침향은 찬바람으로 마비된 증상이나 구토와 설사로 팔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고쳐주며 편안하게 해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공진단의 재료로 사용됨

침향 속 정유성분(델타 구아이엔, 아가로스피롤)은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심신을 안정 시키고 뇌 활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순환 및 하체 부종 개선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침향환 만드는 법

1. 침향 분말과 꿀을 1:1로 섞어준다.

2. 새끼손톱의 절반 정도의 크기로 빚는다.

침향환


★침향 섭취 주의사항

권장량은 0.1g~0.4g(1/5티스푼) 이나 다량 복용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므로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할 것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