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지방


지방을 빼주는 갈색지방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일반 지방은 에너지를 몸속에 저장해 살을 찌우지만 

갈색지방은 칼로리를 태우며 열을 내주어 지방을 빼준다고 합니다.


몸에 이로운 갈색지방과 갈색지방이 많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갈색지방

우리몸에서 열을 발생시켜 체온 유지를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하며 몸에 저장된 에너지를 소모

지방이 갈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지방세포 속 미토콘드리아 개수 차이 때문입니다.

갈색지방에는 미토콘드리아가 일반지방보다 많습니다.

※미토콘드리아

1. 지방을 재료로 에너지 생성

2. 방출되는 열이 지방을 연소


갈색지방은 50g당 300cal를 연소해준다고 합니다.

반대로 백색지방은 300cal를 저장한다고 해요


최근 다이어트 대문에 갈색지방 다이어트에 대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고 합니다.

-갈색지방은 에너지 생성 재료로 포도당도 사용

-혈당수치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당뇨병 발병위험을 떨어 뜨릴수 있다.

*출처 : 호주 가르반 의료 연구원



★몸속 갈색지방 만드는법

1. 추위 야외에서 운동

야외에서 일하는 근로자에게서 갈색지방이 더 많이 나왔다고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2. 저강도 유산소운동

3. 비타민C 섭취

비타민C가 부족하면 지방산화가 원활이 이루어지지 못함



★갈색지방 늘려주는 음식 달걀

달걀 속 레시틴은 세포막을 구성하는 중요인자로 물과 기름을 섞는 유화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갈생지방 많은 음식

레시틴은 소화작용을 돕습니다.

에너지 생산을 촉진시키며 콜레스테롤이 혈액으로 흡수되는것을 막고 지방을 분해합니다.

*레시틴은 계란 노른자에 있습니다.

달걀 과다 섭취시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할수 있으므로 1일 2개가 적당



★갈색지방 늘려주는 음식 고추

고추속 캡사이신은 매운맛을 내주는 유기 질소화합물로 고추씨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캡사이신은 신진대사 촉진, 백색지방 연소, 교감 신경계를 자극하여 갈색지방세포를 활성화시켜 에너지 소모를 즐가시킵니다.



★갈색지방 늘려주는 핑거루트

인도네시아 열대우림 지역에서 자생하는 생강과 식물로 현지 민간요법과 향신료등으로 쓰입니다. 시중에서는 가루등으로도 구할수 있습니다.

핑거루트 속 판두라틴 성분은 AMPK효소를 활성화해 지방을 분해해줍니다.

※AMPK효소는 지방을 태우고 쌓이는 것을 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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