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티비

반응형

천기누설 206회에서는 내몸을 살리는독 에대해 방송하였습니다.

독과 약의 차이는 바로 올바른 용량이다. 파라켈수스의 말처럼 

치명적인 독이 약이될수 있다고 합니다. 


1981년 미국에서 고혈압 치료제로 승인된 케토프로라는 약은 실제로 살무사의 독에서 추출한 성분입니다.

보톡스 역시 박테리아의 맹독인 보툴리눔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봉독

꿀벌중에서 일벌의 독낭에서 분비하는 분비물로 꿀벌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어낸 독소

과다하게 쏘이거나 잘못쏘이면 심할경우 사망에 이르나 잘 사용하면 훌륭한 약이 되기도 합니다.

파피루스 의서에는 기원전 2000년 전부터 봉독에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페니실린보다 1200배 높은 항염작용을 가지고 있는 봉독,

멜리틴과 아파민은 코르티손 분비를 증가시켜 항염증 효과를 갖습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봉독이 고콜레스테롤 식이로 유도된 지방대사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출처 : 대구카톨릭대학교)

 주의사항 : 

뇌혈관,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거나 중풍, 당뇨환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수 있으므로 섭취시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봉독 꿀 만드는법

1. 냉동 벌을 30분 정도 해동해준 뒤 벌 1: 꿀 3의 비율로 섞어 밀폐 용기에 담아준다.

2. 6개월 정도 두어 숙성 시킨다.

※봉독 꿀차 만드는 법 :

큰 숟가락으로 한 스푼의 봉독 꿀과 따뜻한 물 300mL를 넣고 잘 저어준다.


봉독 꿀

일반 꿀에는 없는 유산균이 있다고합니다.

이 유산균을통해 장내 균형이 맞춰지면서 체지방 감소와 숙변제거와 같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지네 독

지네 독에 히스타민 성분은 물리면 빨간 반점등 알레르기를 일으키고 심하면 몸을 마비시킬 정도로 위험합니다.

한의학에서의 지네 :

오공(지네 독)은 각종 뱀독, 벌독, 어독을 풀고 감염 질환이나 기생충병 등을 치료한다.

5~6월경 독이 가장 강한 만큼 약성도 강함

★지네 술

지네를 술에넣어 5개월 이상 숙성시키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독성분은 중화된다고 합니다.


지네는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간에 손상을 받았을때 알라닌, 아미노, 트렌스퍼라제 라고하는 성분이 정상보다 높게 올라가게 됩니다.

간경화 환자의 경우 알라닌(손상된 간을 스스로 복구하기위해 간에서 부비되는 물질)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지네에는 알라닌 성분이 풍부해 간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법제 과정

위험한 독성을 우리몸에 도움이 될만큼 줄이고 약성을 높이는 과정


★지네 법제

1. 뚜껑이 있는 오목한 솥에 감초를 깔고 그 위에 1cm 두께로 썬 생강을 깔아준다.

   감초, 생강 위에 지네의 배를 위로 향해 차곡차곡 올려준다.

2. 중불로 10분약불로 5분불을끄고 20분후 뚜껑을 열어준다.

3. 생강과 감초 성분이 지네에 충분히 스며들수 있도록 생강과 감초를 새것으로 갈아서 같은과정을 3번 반복한다.


★지네 식초 만드는 법

법제를 끝낸 지네를 일반 식초에 1리터당 5~6마리 정도 넣어준다.

식초 속에 지네를 넣고 숙성시키면 지네의 독은 산성인데 알칼리성인 식초에 발효되면서 독성이 완화되고

간에 좋은 알라닌 성분은 다량 빠져나올뿐 아니라 효능도 극대화 되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천기누설에 나온 개인의 섭취 방법이니 무분별한 섭취및 구매에는 절대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은 지네의 히스타민 성분으로인해 다리에 붉은 색 반점이나 가려움증 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위장기능은 좋지만 신장 기능이 약하고 몸에 열이 많고 급한 성격을 가진 분들이나 알레르기성 체질을 가진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옻순

옻순에 들어있는 독성분인 우루시올은 강력한 항렴증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위장병의 주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을 멸균하고 또 몸속에 있는 각종 기생충을 죽이는

항바이러스와 또 향균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위가 약해서 고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옻순 장아찌 만들기

1. 설탕, 간장, 식초의 비율을 1:1:1로 섞어준다.

2. 양념장 2L의 양에 옻순 1kg을 양념장에 잘 잠기도록 넣어서 숙성 시킨다.


★달걀 옻순 전 만들기

1. 물 200ml(종이컵 한컵), 달걀 두개, 밀가루 80g을 넣고 잘 풀어준다.

2. 잘 풀어진 반죽을 옻순에 고루 적셔 중불에 익혀준다.


옻순 섭취 주의사항 한번에 200g(한 주먹)이상은 섭취를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천남성

동의보감에서는 맛은 쓰고 매우며 독이있다. 

중풍을 낫게하고 가래를 삭이며 가슴을 편안하게하고 종기를 작게 하며 파상풍을 낫게한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독초 천남성의 주성분은 사포닌으로 중풍이나 뇌졸중에 도움이됩니다.


★천남성 손질 방법

1. 천남성의 독성 때문에 손질할때는 반드시 비닐장갑이나 고무장갑을 끼고 손질

2. 독성이 몰려있는 줄기와 잔뿌리는 사용하지 않고 제거해준다.

3. 독성을 중화시킨 천남성을 손질할때 사용한 조리기구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면 된다.


★우담남성

법제하여 자극성을 없앤 천남성가루를 우답즙에 섞어 소의 담당에 넣어 

그늘진곳에 매달아 말린것이다. 경련을 진정시키고 열을 내리며 경풍 등에 쓴다.(동의보감)


본 포스팅의 출처는 MBN 천기누설(http://mbn.mk.co.kr)임을 밝힙니다.

본 포스팅은 직접 시청하고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정리한 내용들로 불펌을 금합니다.


◎여러분들의 공감버튼은 지속적인 포스팅에 도움이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